대분류지표 | 중분류지표 | 세부지표 | 평가방법 | 배점 | 득점 | 평점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Ⅰ.리더십/전략 (15점) |
리더십 (10점) |
1. 경영층 리더십 | 절대평가 | 5 | 4.10 | 82.00 |
2. 고객 및 윤리경영 | 절대평가 | 5 | 4.10 | 82.00 | ||
전략 | 1. 비전,미션 및 경영계획 | 절대평가 | 5 | 4.40 | 88.00 | |
Ⅱ. 경영시스템 (30점) |
경영효율화 (14점) |
1. 조직관리 | 절대평가 | 4 | 3.12 | 78.00 |
2. 인사관리 | 절대평가 | 4 | 3.40 | 85.00 | ||
3. 노사관리 | 절대평가 | 4 | 3.76 | 94.00 | ||
4. 재무관리 | 절대평가 | 2 | 1.70 | 85.00 | ||
주요사업활동 (16점) |
1.시설관리운영 | 절대평가 | 7 | 6.37 | 91.00 | |
2. 친환경 경영노력 | 절대평가 | 7 | 6.30 | 90.00 | ||
3. 기술개발 및 연구 | 절대평가 | 2 | 1.84 | 92.00 | ||
Ⅲ. 경영성과 (55점) |
주요사업성과 (20점) |
1. 고유사업실적 | 목표부여(A) | 12 | 10.11 | 84.25 |
2. 처리수질 | 단계별평가 | 8 | 8.00 | 100.00 | ||
경영효율성과 (20점) |
1. 대행사업비절감율 | 목표부여(A) | 10 | 8.71 | 87.05 | |
2. 공기업정책준수 | 단계별평가 | 10 | 9.80 | 98.00 | ||
고객만족성과 | 1. 고객만족도 | 목표부여(A) | 15 | 13.78 | 91.89 | |
합계 | 100 | 89.49 |
※ 평점과 득점은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시
평가지표 | 지표성격 | 배점 | 득점 | 평점 | 등급 |
---|---|---|---|---|---|
Ⅰ. 경영체계 | 단계별/비계량 | 10 | 9.90 | 99.00 | 1 |
1. 조직관리 | 단계별 | 4 | 4.00 | 100.00 | 1 |
2. 인사관리 | 단계별2/비계량1 | 3 | 2.90 | 96.67 | 1 |
3. 노사관리 | 단계별 | 3 | 3.00 | 100.00 | 1 |
Ⅱ. 사업성과 | 계량/비계량 | 55 | 49.91 | 90.75 | 1 |
1. 고유사업목표달성율 | 계량 | 15 | 14.55 | 97.00 | 1 |
2. 현업지출비율 | 계량 | 6 | 5.73 | 95.50 | 1 |
3. 인건비관리 | 계량 | 7 | 6.20 | 88.57 | 2 |
4. 대행사업비 절감률 | 계량 | 10 | 9.18 | 91.80 | 1 |
5. 직원1인당 사업비용 | 계량 | 7 | 6.09 | 87.00 | 2 |
6. 사회공헌활동 | 비계량 | 6 | 4.92 | 82.00 | 2 |
7. 환경경영 노력 | 비계량 | 4 | 3.24 | 81.00 | 2 |
Ⅲ. 정책준수 | 단계별 | 10 | 9.50 | 95.00 | 1 |
Ⅳ. 고객만족 | 계량 | 25 | 21.85 | 87.40 | 2 |
계 | 정량지표 | 45 | 41.75 | 92.78 | 1 |
정성지표 | 55 | 49.41 | 89.84 | 2 | |
계 | 100 | 91.16 | 91.16 | 1 |
평가지표 | 지표성격 | 배점 | 득점 | 평점 | 등급 |
---|---|---|---|---|---|
계 | 100 | 85.05 | 85.05 | 3 | |
A. 책임경영 | 17 | 14.25 | 83.32 | 4 | |
1. 책임경영을 위한 노력 | (3) | 2.81 | 93.67 | 2 | |
가. 관리자의 책임경영 의식 | 비계량 | 1 | 0.95 | 95.00 | 1 |
나. 경영합리화 노력 및 전직원 참여 | 비계량 | 1 | 0.95 | 95.00 | 1 |
다. 경영계획의 적정성 | 비계량 | 1 | 0.91 | 91.00 | 2 |
2. 공기업정책 준수 및 지적사항 개선 | 비계량 | (9) | 7.40 | 82.22 | 4 |
3. 전기 평가 지적사항 개선 | 비계량 | (5) | 4.04 | 80.80 | 4 |
B. 경영관리 | 18 | 16.77 | 93.17 | 2 | |
1. 조직 · 인사관리 | (6) | 5.72 | 95.33 | 1 | |
가. 조직관리 | 비계량 | 2 | 1.90 | 95.00 | 1 |
나. 인사관리 | 비계량 | 2 | 1.94 | 97.00 | 1 |
다. 노사관리 | 비계량 | 2 | 1.88 | 94.00 | 2 |
2. 재무 · 회계관리 | (8) | 7.38 | 92.25 | 2 | |
가. 자금관리 | 계량 | 1 | 1.00 | 100.00 | 1 |
나. 자산관리 | 비계량 | 2 | 1.74 | 87.00 | 3 |
다. 원가관리 | 비계랑 | 2 | 1.90 | 95.00 | 1 |
라. 예산회계관리 | 비계량 | 3 | 2.74 | 91.33 | 2 |
3. 내부평가제도 및 활용 | 비계량 | (2) | 1.90 | 95.00 | 1 |
4. 경영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용 | 비계량 | (2) | 1.77 | 88.50 | 3 |
C. 사업운영 | 50 | 42.98 | 85.96 | 3 | |
1. 하수시설관리 | (8) | 7.54 | 94.25 | 2 | |
가. 차집시설 관리 | 비계량 | 2 | 1.92 | 96.00 | 1 |
나. 처리시설 관리 | 비계량 | 3 | 2.76 | 92.00 | 2 |
다. 슬러지 관리 | 비계량 | 1 | 0.90 | 90.00 | 2 |
라. 자체 정비 · 점검 노력 | 비계량 | 2 | 1.96 | 98.00 | 1 |
2. 수질관리 | (8) | 7.76 | 97.00 | 1 | |
가. 처리수질 목표달성율 | 계량 | 6 | 5.82 | 97.00 | 1 |
나. 공정별수질시험 및 관리 | 비계량 | 1 | 0.98 | 98.00 | 1 |
다. 수질 시험장비 및 약품관리 | 비계량 | 1 | 0.96 | 96.00 | 1 |
3. 기술개발 및 연구 | (5) | 4.81 | 96.20 | 1 | |
가. 자체 기술연구 및 개발 | 계량 | 2 | 2.00 | 100.00 | 1 |
나. 산학협동 및 교육연수 | 비계량 | 1 | 0.92 | 92.00 | 2 |
다. 기술직 자격증 보유율 | 계량 | 1 | 1.00 | 100 | 1 |
라. 공단상호발전 기여도 | 비계량 | 1 | 0.89 | 89.00 | 3 |
4. 비하수사업의 활성화 | (6) | 5.10 | 85.00 | 3 | |
가. 소각장 운영실적 | 계량 | 3 | 2.49 | 83.00 | 4 |
나. 위생처리장 운영실적 | 계량 | 2 | 1.78 | 89.00 | 3 |
다. 비하수처리분야의 관리 적정성 | 비계량 | 1 | 0.83 | 83.00 | 4 |
5. 안전 및 환경관리 | (3) | 2.90 | 96.67 | 1 | |
가. 안전 및 재난관리시스템 | 비계량 | 2 | 1.92 | 96.00 | 1 |
나. 환경관리 | 비계량 | 1 | 0.98 | 98.00 | 1 |
6.경영지표 | (20) | 14.87 | 74.35 | 6 | |
가. 현업지출비율 | 계량 | 3 | 2.87 | 95.67 | 1 |
나. 인건비관리 | 계량 | 3 | 2.87 | 95.67 | 1 |
다. 일반관리비 관리 | 계량 | 3 | 1.95 | 65.00 | 7 |
라. 대행사업비 절감율 | 계량 | 4 | 2.75 | 68.75 | 7 |
마. 직원1인당 사업비용 | 계량 | 4 | 2.46 | 61.50 | 8 |
바. 직원1인당 하수처리량 | 계량 | 3 | 1.97 | 65.67 | 7 |
D. 고객만족 | 15 | 11.05 | 73.67 | 6 | |
1. 고객지원 시스템 | (4) | 3.60 | 90.00 | 3 | |
가. 대시민 서비스기준 확립 | 비계량 | 1 | 0.85 | 85.00 | 3 |
나. 고객편의성 | 비계량 | 1 | 0.90 | 90.00 | 2 |
다. 고객관리 내부체계 | 비계량 | 1 | 0.90 | 90.00 | 2 |
라. 경영공시 | 비계량 | 1 | 0.95 | 95.00 | 1 |
2. 고객만족도 | 계량 | (9) | 6.20 | 68.89 | 7 |
3.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개선노력 | 비계량 | (2) | 1.25 | 62.50 | 8 |
평가지표 | 지표성격 | 배점 | 득점 | 평점 | 등급 |
---|---|---|---|---|---|
계 | 100 | 85.31 | |||
A. 책임경영 | 17 | 16.20 | 97.00 | 1 | |
1. 책임경영을 위한 노력 | 4 | 3.50 | 87.00 | 3 | |
가. 관리자의 책임경영 의식 | 비계량(절대) | 2 | 1.80 | 90.00 | 2 |
나. 경영합리화 노력 및 전직원 참여도 | 비계량(상대) | 1 | 0.85 | 85.00 | 3 |
다. 경영계획의 적정성 | 비계량(상대) | 1 | 0.85 | 85.00 | 3 |
B. 경영관리 | 18 | 16.21 | 90.00 | 2 | |
1. 조직 · 인사관리 | 6 | 5.50 | 91.00 | 2 | |
가. 조직관리 | 비계량(절대) | 2 | 1.80 | 90.00 | 2 |
나. 인사관리 | 비계량(절대) | 2 | 1.80 | 90.00 | 1 |
다. 노사관리 | 비계량(절대) | 2 | 1.90 | 90.00 | 2 |
2. 재무 · 회계관리 | 8 | 7.15 | 89.00 | 3 | |
가. 자금관리 | 계량 | 2 | 2.00 | 100 | 1 |
나. 자산관리 | 비계량(상대) | 2 | 1.70 | 5.00 | 3 |
다. 원가관리 | 비계랑(상대) | 1 | 0.90 | 90.00 | 2 |
라. 예산회계관리 | 비계량(상대) | 3 | 2.55 | 85.00 | 3 |
3. 내부평가 | 2 | 1.78 | 89.00 | 3 | |
가. 내부평가제도의 적정성 | 비계량(상대) | 1 | 0.84 | 84.00 | 4 |
나. 내부평가의 활용성 | 비계량(상대) | 1 | 0.94 | 94.00 | 2 |
4. 경영정보 관리 | 비계량(상대) | 2 | 1.78 | 89.00 | 3 |
가. 정보시스템 구축 | 비계량(상대) | 1 | 0.88 | 88.00 | 3 |
나. 정보시스템 관리 · 운용 | 비계량(상대) | 1 | 0.90 | 90.00 | 2 |
C. 사업운영 | 50 | 42.99 | 86.00 | 3 | |
1. 하수시설관리 | 7 | 6.57 | 93.00 | 2 | |
가. 차집시설 관리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5 | 95.00 | 1 |
나. 처리시설 관리 | 비계량(절대) | 3 | 2.76 | 92.00 | 2 |
다. 슬러지 관리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0 | 90.00 | 2 |
라. 자체 정비 · 점검 노력 | 비계량(절대) | 2 | 1.96 | 98.00 | 1 |
2. 수질관리 | 7 | 6.72 | 96.00 | 1 | |
가. 처리수질 목표달성율 | 계량 | 5 | 4.78 | 95.00 | 1 |
나. 공정별수질시험 및 관리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8 | 98.00 | 1 |
다. 수질 시험장비 및 약품관리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6 | 96.00 | 1 |
3. 기술개발 및 연구 | 5 | 4.80 | 96.00 | 1 | |
가. 자체 기술연구 및 개발 | 계량 | 2 | 2.00 | 100.00 | 1 |
나. 산학협동 및 교육연수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2 | 92.00 | 2 |
다. 기술직 자격증 보유율 | 계량 | 1 | 1.00 | 100 | 1 |
라. 공단상호발전 기여도 | 비계량(절대) | 1 | 0.88 | 88.00 | 3 |
4. 비하수사업의 활성화 | 4 | 3.53 | 88.00 | 3 | |
가. 소각장 운영실적 | 비계량(절대) | 2 | 1.75 | 87.00 | 3 |
나. 위생처리장 운영실적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3 | 93.00 | 2 |
다. 비하수처리분양의 관리적정성 | 비계량(절대) | 1 | 0.85 | 85.00 | 3 |
5. 안전 및 환경관리 | 2 | 1.94 | 97.00 | 1 | |
가. 안전 및 재난관리시스템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6 | 96.00 | 1 |
나. 환경관리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8 | 98.00 | 1 |
6.경영지표 | 27 | 19.43 | 78.00 | 5 | |
가. 현업지출비율 | 계량 | 5 | 3.00 | 100 | 1 |
가. 현업지출비율 | 계량 | 5 | 3.00 | 100 | 1 |
나. 인건비관리 | 계량 | 4 | 3.94 | 98.00 | 1 |
다. 일반관리비 관리 | 계량 | 4 | 2.54 | 63.00 | 8 |
라. 대행사업비 절감율 | 혼합(계량3,비계량2) | 5 | 3.92 | 78.00 | 5 |
마. 직원1인당 사업비용 | 계량 | 5 | 3.20 | 64.00 | 8 |
바. 직원1인당 하수처리량 | 계량 | 4 | 2.83 | 70.00 | 6 |
D. 고객만족 | 15 | 9.91 | 66.00 | 7 | |
1. 고객지원 시스템 | 4 | 3.53 | 88.00 | 3 | |
가. 대시민 서비스기준 확립 | 비계량(상대) | 1 | 0.90 | 90.00 | 2 |
나. 고객편의성 | 비계량(상대) | 1 | 0.92 | 92.00 | 2 |
다. 고객관리 내부체계 | 비계량(상대) | 1 | 0.90 | 90.00 | 2 |
라. 경영공시 | 단계별 | 1 | 0.81 | 1.00 | 4 |
2. 고객만족도(고객평가) | 계량 | 9 | 4.54 | 50.00 | 9 |
3. 고객평가 결과 개선노력 | 2 | 1.84 | 92.00 | 2 | |
가. 내부고객만족 노력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2 | 92.00 | 2 |
나. 고객평가 결과의 조직성과 연결 | 비계량(절대) | 2 | 0.92 | 92.00 | 2 |
평가지표 | 지표성격 | 배점 | 득점 | 평점 | 등급 |
---|---|---|---|---|---|
계 | 100 | 89.42 | |||
A. 책임경영 | 17 | 15.94 | 93.76 | 2 | |
1. 책임경영을 위한 노력 | 5 | 4.30 | 86.00 | 3 | |
가. 관리자의 책임경영 의식 | 비계량(절대) | 2 | 1.80 | 90.00 | 2 |
나. 경영합리화 노력 및 전직원 참여도 | 비계량(상대) | 2 | 1.70 | 85.00 | 3 |
다. 경영계획의 적정성 | 비계량(상대) | 1 | 0.80 | 80.00 | 4 |
2. 공기업정책 준수 및 평가 지적사항 개선 | 12 | 11.64 | 97.00 | 1 | |
가. 공기업정책 및 운영지침 준수 | 단계별 | 8 | 8.00 | 100 | 1 |
나. 전년도 경영평가 지적사항 개선 | 단계별 | 4 | 3.64 | 91.00 | 2 |
B. 경영관리 | 20 | 15.58 | 87.00 | 3 | |
1. 조직 · 인사관리 | 6 | 5.40 | 90.00 | 2 | |
가. 조직관리 | 비계량(절대) | 2 | 1.80 | 90.00 | 2 |
나. 인사관리 | 비계량(절대) | 2 | 1.80 | 90.00 | 1 |
다. 노사관리 | 비계량(절대) | 2 | 1.80 | 90.00 | 2 |
2. 재무 · 회계관리 | 8 | 6.80 | 85.00 | 3 | |
가. 자금관리 | 계량 | 2 | 1.87 | 93.50 | 2 |
나. 자산관리 | 비계량(상대) | 2 | 1.68 | 84.00 | 4 |
다. 원가관리 | 비계랑(상대) | 1 | 0.70 | 70.00 | 6 |
라. 예산회계관리 | 비계량(상대) | 3 | 2.55 | 85.00 | 3 |
3. 내부평가 | 2 | 1.67 | 83.5 | 2 | |
가. 내부평가제도의 적정성 | 비계량(상대) | 1 | 0.84 | 84.00 | 4 |
나. 내부평가의 활용성 | 비계량(상대) | 1 | 0.83 | 83.00 | 4 |
4. 경영정보 관리 | 비계량(상대) | 2 | 1.71 | 85.50 | 3 |
가. 정보시스템 구축 | 비계량(상대) | 1 | 0.86 | 86.00 | 3 |
나. 정보시스템 관리 · 운용 | 비계량(상대) | 1 | 0.85 | 85.00 | 3 |
C. 사업운영 | 50 | 47.13 | 94.26 | 2 | |
1. 하수시설관리 | 7 | 6.60 | 94.29 | 2 | |
가. 차집시설 관리 | 비계량(절대) | 1 | 1.00 | 100 | 1 |
나. 처리시설 관리 | 비계량(절대) | 3 | 2.80 | 93.33 | 2 |
다. 슬러지 관리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0 | 90.00 | 2 |
라. 자체 정비 · 점검 노력 | 비계량(절대) | 2 | 1.90 | 95.00 | 1 |
2. 수질관리 | 7 | 6.55 | 93.57 | 2 | |
가. 처리수질 목표달성율 | 계량 | 5 | 4.72 | 94.40 | 2 |
나. 공정별수질시험 및 관리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8 | 98.00 | 1 |
다. 수질 시험장비 및 약품관리 | 비계량(절대) | 1 | 0.85 | 85.00 | 3 |
3. 기술개발 및 연구 | 6 | 5.86 | 97.67 | 1 | |
가. 자체 기술연구 및 개발 | 계량 | 3 | 3.00 | 100.00 | 1 |
나. 산학협동 및 교육연수 | 비계량(절대) | 1 | 0.86 | 86.00 | 3 |
다. 기술직 자격증 보유율 | 계량 | 2 | 2.00 | 100 | 1 |
5. 안전 및 환경관리 | 5 | 4.61 | 92.20 | 2 | |
가. 재난관리시스템 | 비계량(절대) | 2 | 1.88 | 94.00 | 2 |
안전점검계획 수립 및 집행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1 | 91.00 | 2 |
다. 소각장 운영의 적정성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2 | 92.00 | 2 |
라. 환경관리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0 | 90.00 | 2 |
6.경영지표 | 25 | 23.51 | 94.04 | 2 | |
가. 현업지출비율 | 계량 | 3 | 2.79 | 93.00 | 2 |
나. 인건비관리 | 계량 | 4 | 3.88 | 97.00 | 1 |
다. 일반관리비 관리 | 계량 | 4 | 3.52 | 88.00 | 3 |
라. 대행사업비 절감율 | 혼합(계량3,비계량2) | 5 | 5.00 | 100 | 1 |
마. 직원1인당 사업비용 | 계량 | 5 | 4.36 | 87.20 | 3 |
바. 직원1인당 하수처리량 | 계량 | 4 | 3.96 | 99.00 | 1 |
D. 고객만족 | 15 | 10.77 | 71.80 | 6 | |
1. 고객지원 시스템 | 5 | 4.60 | 92.00 | 2 | |
가. 대시민 서비스기준 확립 | 비계량(상대) | 1 | 0.84 | 84.00 | 2 |
나. 고객편의성 | 비계량(상대) | 1 | 0.94 | 94.00 | 2 |
다. 고객관리 내부체계 | 비계량(상대) | 1 | 1.82 | 91.00 | 2 |
라. 경영공시 | 단계별 | 1 | 1.00 | 100 | 1 |
2. 고객만족도(고객평가) | 계량 | 7 | 3.55 | 50.71 | 9 |
3. 고객평가 결과 개선노력 | 3 | 2.62 | 87.33 | 3 | |
가. 내부고객만족 노력 | 비계량(절대) | 1 | 0.92 | 92.00 | 2 |
나. 고객평가 결과의 조직성과 연결 | 비계량(절대) | 2 | 1.70 | 85.00 | 3 |
담당부서 : 신천사업소 사업지원팀
담당자 : 김정곤 l 전화번호 : 053-605-8811